자동차 관련

카히스토리를 보고 개인거래를 하러가야 하는 이유?(경험담)

다 대디 2020. 11. 5.

안녕하세요 다대디입니다.

필자 내 가족의 3번째 차이며, 본인의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저렴한 오픈카를 하나 구입하려 하려 했습니다.

내년 초에 많은 자금이 필요할 것 같아, 잠시 꿈을 접어두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직접 본 두대의 207cc 차량은 구매를 못할 것 같고, 내년쯤 자금 상황을 보고, 다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초 계획은 차량을 구매하고 난 후 포스팅하려고 하였으나, 차량 구매가 물 건너 가버려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금일 작성할 포스팅은 '중고차 개인 거래 전에 카히스토리를 먼저 보고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중고차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

중고차 사거나 팔 때에는, 중고차 매장에서 구매를 하거나, 개인 간 직거래를 통해 사고팔 수 있습니다.

필자가 구매한 차는 총 6대입니다.

현재 아우디 A4 신차 구매를 제외하고 모두 중고차로 구매했습니다.

중고차 딜러를 통해 옵티마/올 뉴 마티즈/포르테 쿱/올 뉴 쏘렌토를 구매했습니다.

다이하츠 코펜만 개인 거래를 통해 구매했습니다. 

(올 뉴 쏘렌토는 케이카에서 구매했는데, 이걸 중고차 딜러에게 구매했다고 해야 할지 애매하긴 합니다.)

 

 

 

 

 

"중고차 매장에서 구매하면?"

1. 주말에도 당일 차를 가지고 바로 출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성능기록부와 자동차 보험이력을 고지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가격 외에 추가적인 비용으로 + @를 요구합니다.

4. 자동차 가격을 대부분 깎아달라고 하면, 쿨하게 깎아주시는 경우가 없습니다.(필자가 만난 딜러들은 남는 게 없다며, 표정이 변함.)

5. 대부분 차를 깨끗이 청소해두고 상품화를 하고 판매합니다.

6. 매도비 등을 추가로 요구합니다.

 

* 이전비랑 공채매입비는 국가에 내는 세금이라 이해가 되는데 본인의 차를 파는데, 매도비를 받는 대단한 분들

* 이유는 딜러가 재직한 회사로 차가 잡히기 때문에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은 딜러의 차인지 회사에 있는 다른 딜러의 차인지 모르기에 매도비를 요구하면 달라는 대로 줄 수밖에 없음.

* 경기도는 공채매입비 면제입니다.

 

 

 

"개인 거래를 하면?"

1. 호갱 행위 같은 것을 하지 않습니다.(이 차 안사면 다른 차 보여주고 그런 거 전혀 없습니다.)

2. 자기가 타던 차기에 대부분 이력을 잘 알고 있습니다.

3. 이전등록비 / 공채매입비 와 같이 국가에 내는 금액 외 추가로 요구하는 사항이 없고, 대부분 차 가격에서 더 깎아 주십니다.

4. 중고차 매장에 비해 개인 간 직거래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5. 개인 간 거래라면, 성능기록부는 확인할 수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6. 차량 판매전 세차를 해주시면 감사할 따름입니다.

7. 주말 같은 경우에는 이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중에 거래만 가능합니다.

 

 

* 결국은 돈입니다.

저렴하게 살 수 있기 때문에, 개인 거래를 좀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성능기록부와 자동차 보험이력을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개의 자료를 모두 볼 수 없기 때문에, 대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카히스토리'입니다.

 

 

 

"개인 거래 전 카히스토리 꼭 확인하고 가세요"

필자가 구매하려고 했던 2대의 차의 카히스토리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07년식 카히스토리 조회시 사고이력은 총 5번에 600만 원

08년식 카히스토리 조회시 사고이력이 총 5번에 3100만 원입니다.

207cc 가격이 3000만 원이 안된 차량이었는데, 사고이력이 3100만 원이라니?

 

 

 

두 차량을 카히스토리를 보기 전에는 08년식 모델을 구매하려고 했었습니다.

외관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카히스토리를 보고 나선 마음이 180도 변했습니다.

07년식이 더 끌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기에 개인 거래 시 카히스토리는 조회 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단, 자차보험 안넣은 시기에는 사고이력이 있어도 내 보험으로 처리한 부분은 표기되지 않습니다.

즉, 위 보험처리 외에 자비를 부담하여, 처리한 부분도 있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카히스토리 조회는 유료"

조회 가격은 무료가 아닌, 유료입니다.

연 5회까지는 770원에 조회가 가능하며, 6회부턴 2200원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 5회 모두 사용하면 배우자한테 부탁해서 또 5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 기준으로 연 5회를 모두 사용할까요? 대부분 다 보지 않을 듯합니다.

적게는 몇백만 원부터 많게는 몇천 몇억짜리 차를 구매하시는데, 770원이 아까우실까요?

위의 예시처럼, 외관만 보고 끌릴 수 있지만, 카히스토리를 보고 마음이 180도 변한 저처럼요.

카히스토리 무조건 한번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침수차 조회 및 전손 이력 조회는 무료"

침수차나 전손 이력만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차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조회 가능합니다.

 

 

 

 

 

"마무리"

차량을 개인 거래를 하실 예정이라면, 아까워 마시고 770원 결재하여, 구매할 차량의 카히스토리를 한번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고차 매장에서 구입하신다면, 고지해 줄 것이기에 굳이 확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번에 차량을 구매하지 못하게 아쉽긴 하지만, 내년을 기약하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포스팅 마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것도 보고가세요"

1. 자동차 이전하기 준비해야할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 이전하기 준비해야할 필요한 서류는?

"배우자의 자동차 가족에게 보내기" 배우자가 타던 라세티 프리미어의 가격이, 헤이 딜러 앱을 통해 견적을 받았을 때, 최고 금액이 170만 원이라, 차라리 이 돈이면, 파는 것보다 주변 사람에게

dadaddy.tistory.com

2. 다른사람의 차를 운행해야한다면? 임시운전자 특약 or 원데이보험 뭘로 해야할까?

 

다른사람의 차를 운행해야한다면? 임시운전자 특약 or 원데이보험 뭘로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다대디입니다. 금일 소개해 드릴 내용은, 남의 차를 운행하게 된다면? 임시운전자 특약을 넣어야 할까? 원데이 보험을 가입해야 할까? 원데이 보험과 임시운전자 특약에 관해 간단히

dadaddy.tistory.com

3. 필자가 구매하여 탔던 5대의 차! (필자의 흑우 된 스토리 한번보고, 흑우 되지 말자)

 

(자동차 구매 스토리 1편) 필자가 구매하여 탔던 5대의 차! (필자의 흑우 된 스토리 한번보고, 흑

필자가 구매한 차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 기아 옵티마(2002년식) 2. 대우(쉐보레) ALL NEW 마티즈(2005년식) 3. 기아 포르테 쿱(2011년식) 4. 다이하츠 코펜(2014식 15년 등록) 5. 기아 올 뉴 쏘렌토(2016

dadaddy.tistory.com

4. 타던 차 보내기전 견적 내보기(feat. 무료어플 헤이딜러 이용)

 

타던 차 보내기전 견적 내보기(feat. 무료어플 헤이딜러 이용)

"차를 보내는 방법" 배우자의 차 바꾸기를 진행하려고 하다 보니, 기존에 차를 처분해야 했다. 차를 처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1. SK 엔카에 직접 올리기 2. SK 엔카에서 경매하기(24000원 정도 들었

dadaddy.tistory.com

5. 207cc 차량 구매 고민 어떤차가 더 좋을까?(저렴한 오픈카 구매고민)

 

푸조 207cc 차량 구매 고민 어떤차가 더 좋을까?(저렴한 오픈카 구매고민)

안녕하세요 다대디입니다. 금일은 필자가 고민 중인 이야기를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고민 내용은 집에서 탈 3번째 자동차 고민 이야기입니다. 3번째 집에서 탈차는 필자가 가지고 싶은 사치품입

dadaddy.tistory.com

 

댓글

추천 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