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 주고산 전자기기

USB B TYPE 납땜하기.

다 대디 2020. 3. 20.

모토로라 랩독에 갤럭시 노트 10+를 연결 후, 별일이 다 벌어졌다.
랩독 키보드 그리고, 랩독 뒷 단자에 연결해둔, USB 마우스가 동작이 되지 않았다.

USB 마우스와, 키보드 모두가 동작이 안 되는 것으로 보아선, 랩독 후면 단자에 5 PIN 단자 쪽 연결된 부분에 케이블 중1개가 문제가 있어 보였다.

 

여러 가지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1) USB - C HUB에 3.0 포트에 마우스만 연결해보기
-> 마우스만 연결하니 마우스는 동작이 잘 되었다가.
=> USB -C HUB는 문제가 없다는 얘기가 된다.

 

 

 

2) 랩독 후면 5 pin 단자 케이블 변경
-> 랩독 케이블 구매 당시 잘못 구매한 케이블이 있어, USB 멀티 HUB에 연결해보았더니, 동작이 되지 않았다.
=> C TYPE HUB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는 얘기.

 

 

 

 

3) 케이블을 분해.
-> 하나씩 분리해보았는데, USB HUB 연결부위에 전선이 끊어져버렸다.
=> USB HUB 안에 케이블이 끊어져 인식이 안된 모양이다.
=> 다른 케이블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여, HUB 끊어진 김에 HUB를 연결하여 쓰지 말고 깔끔하게, 다른 케이블과 엮어 쓸 수 있도록 Micro 5 PIN 3.0 지원되는, 1m짜리 케이블을 하나 새로 사자는 생각이 들었다.

 

 

 

4) 케이블 구매 후 연결

온라인 마켓을 통해 배송비 포함 5천 원 수준에 3.0 5 Pin Cable을 구매 후 배송이 왔다.


기존에 사둔 Micro 5 pin F/F Cable과 C TYPE HUB에 연결했는데, 키보드 마우스가 되지 않았다..
즉 증상이 동일했다.

 

 

 

결국은, HUB를 살리는 방법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USB HUB 납땜하기
다행히 다이소에서 구입해둔 땜납 & 인두기가 있었다.
인두기 전원을 넣고 땜납을 대어 납땜을 진행했다.
USB 전원 연결 부분이 자꾸 도망가서 스페너로 잡고 했더니 움직이지 않았다.
납땜은 인두기가 뜨거우니 화상에 조심히 해야 하고, 다른 전선과 꼬이지 않도록, 납이 다른 곳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해야 한다.
납땜 시에는 하단 사진과 반대이니
좌측부터, 빨간색 -> 흰색 -> 초록색 -> 검은색 선으로 연결해주면 된다.

 

 

 

USB HUB TEST 진행
-> HUB 연결 후 키보드와 마우스가 정상인식 및 타이핑 및 클릭이 가능했다.

 

 

집에 인두기가 있어 큰돈을 들이지 않고 간단하게 고쳐 쓸 수 있었다.
랩독 단자 후면에 여러 케이블이 들어가다 보니, 고장 나면, 이런 게 단점인 거 같다. 조심해서 써야겠다.
5천 원주고 산 케이블은, 쓸모가 없어졌다.
굳이 안 사도 됐는데... 조금 아쉬웠다.
생각 조금만 더 하고 살걸....

 

 

 

"USB 관련 다른이야기"

삼성 차량용 60W 듀얼 고속충전기(45W + 15W) 2개나 구매했습니다.(몇분만에 배터리 충전될까?)

 

삼성 차량용 60W 듀얼 고속충전기(45W + 15W) 2개나 구매했습니다.(몇분만에 배터리 충전될까?)

안녕하세요 다대디입니다. 금일은 삼성 차량용 60W 듀얼 고속충전기(EP-L5300)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얼마 전, 가평에 위치한 망고 키즈풀빌라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복귀하는 날 겪은 일입니

dadaddy.tistory.com

충전기 물기감지) 갤럭시노트 물기 오감지 조치과정 및 조치방법

 

충전기 물기감지) 갤럭시노트 물기 오감지 조치과정 및 조치방법

필자는 갤럭시노트10+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배터리가 없어 충전기에 배터리를 꽂았는데, 다음과 같은 알람이 발생했다. "충전기/USB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어요." 물기가 감지된 적이 없는 데,

dadaddy.tistory.com

삼성DEX)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 & 갤럭시노트10+ = 삼성 DEX 구동하기

 

삼성DEX) 모토로라 아트릭스 랩독 & 갤럭시노트10+ = 삼성 DEX 구동하기

필자에 집에는 데스크톱이 없다. 집에는 10년이 다된 넷북 1대와 중국산 가성비 Dual OS PC가 1대 있다. 10년이 다된 넷북은 ASER 522 CHUWI H10 PRO 해서 2대가 있었다. 둘 다 고사양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

dadaddy.tistory.com

 

댓글

추천 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