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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수익 분석을 통해 블로그 광고 수익을 높혀보자.(광고 수익 계산하는 법)

다 대디 2020. 11. 27.

 

안녕하세요 다대디입니다.

요즘 저의 블로그 수익이 많이 하락했습니다.

하루 1달러~2달러는 기본으로 찍어주는 기분 좋은 날이 계속되었습니다.

저번 달 한 달 수익 19달러를 3주 정도만에 가볍게 벌어주었습니다.

이 기세로 가면 이번 달은 저번 달에 비해 더 벌겠구나 싶었습니다.(실제로 더 벌긴 했습니다.) 

이제 블로그가 빛을 보는구나, 조금씩 수익이 오르겠구나.

더 열심히 해야겠구나 동기부여가 더 되기도 했습니다.

 

 

 

 

"일주일 만에 하락한 애드센스 수익"

이번 주 갑자기, 기존에 받던 금액보다 작은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 되어버렸습니다.

0.1 ~ 0.5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번 달 대비 방문자는 400~500명대로 100~150명이 늘었습니다.

* 최근 이슈 있는 글 때문에 그럴 수도 있는 거 같아요. 아이폰 12라던지 카니발 자동세차 등등..

 

많이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자가 늘었는데? 금액이 절반으로 뚝 떨어졌어요."

이유가 뭘까? 궁금했어요.

글의 포스팅 숫자는 하루 방문 300명 방문 잡블로그 이야기의 글을 작성할 때보다 작성한 포스팅 숫자가 30개가 더 늘었고 방문자수가 늘었는데, 수익이 줄다니?

뭐가 이상하지 않나요?

 

* 분석을 좀 해보기로 했습니다.

 

 

 

 

 

"어제 기준으로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는 총 7건"

수동으로 넣은 광고들은 광고 페이지에서 확인이 되는데, 자동으로 넣은 광고는 페이지에서 확인이 안 되나 봅니다.

수동으로 넣은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치하는 광고 3건에

상단광고 1건에 하여 총 4건입니다.

나머지 3건은 자동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인가 봐요.

 

 

 

"매일 예상수익 계산하는 방법"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으나, 2가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이 가능합니다.

1. CPC X 클릭수 = 예상수익

 

예시)

0.08 x 7 = 0.56

 

 

 

또는,

 

2. 노출 RPM X 노출수 X 0.001 = 예상수익

 

예시)

0.27 x 2175 x 0.001 = 0.587

 

 

* 2번 항목이 조금 더 정확한 거 같긴 하더라고요.

 

* 0.001을 곱하는 이유는, 노출 RPM 때문에 곱하는 것입니다.

1000개 노출당 노출 RPM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 1 ) 노출 RPM이 0.27달러 일 때, 1000번이 노출되면 0.27달러 획득

예시 2 ) 노출 RPM이 0.27달러 일 때, 2000번이 노출되면 0.54달러 획득

 

 

 

 

 

"7번이나 눌렀는데 왜 이렇게 수익이 낮은가?"

바로 CPC 광고 단가가 낮기 때문입니다.

 

글도 몇 자 안 적고 광고만 덕지덕지 붙여둔다면, CPC의 단가는 계속 떨어질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으실 때 기억하시나요?

대란 때 받으신 분들은 쉽게 받으셨겠지만,

필자는 3월부터 정말 열심히 해서 떨어지는 것만 수차례를 거처, 3개월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떨어질 때마다 엄청난 좌절을 했습니다.

구글은, 전문적인 글을 좋아하고, 복사 붙이기의 글보단 양질의 글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잘 운영하시는 분들은 광고를 글에 녹여 광고인지 사진인지 구분이 안될 정도로 작성을 하신다고 합니다.

CPC 단가를 높이는 방법은, 효율적인 광고 배치입니다.

누를만한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의 CTR이 1% ~ 1.5%라고 합니다.

100명 중 1명이 광고를 클릭한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아무렇게나 배치하다 보니, 1%도 아니고 0.3%입니다.

 

더 분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도 보지 않을 곳에 배치한 광고는 우리가 일상에서 받은 전단지를 보지도 않고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광고도 볼만한 위치에 붙여야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시도를 했는가?"

1. 모바일 전면광고를 제거했습니다.

 -> 이건 안 한 지 꾀 됐어요.

 -> 누군가 글의 내용을 확인하고자 들어왔는데, 모바일 전면광고가 있으면, 내용도 확인하지 않고 나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2. 상단과 하단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 상단과 하단의 클릭률이 1%도 아니고, 30일 평균 기준으로 보아도 클릭률이 저조하다고 판단해서 한번 삭제해봤습니다.



3. 본문에 수동 광고를 넣기 위해 분할을 했습니다.

 -> 예전 글에서 작성한, 본문 광고들은 1개의 항목으로 수동으로 넣었습니다.

 -> 테스트를 하기 위해, 4개로 분할했습니다.

 

 * 주의사항의 있는데 수동으로 광고 넣을땐 사진 밑에는 넣으면 안 됩니다!

 

4. 일치하는 광고를 추가했어요.

 -> 이건 다음 포스팅 때 넣는 방법을 추가하겠습니다.

 

 

 

"마무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익도 신경을 안 쓰실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이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본인의 블로그에 따라 다 다를 것입니다.

모두 운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하는 방법이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도 있구나 하나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의 CTR 및 CPC 금액을 확인해 보시고,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분석 및 광고수익 계산방법에 관한 포스팅 마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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