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미세먼지 심한날 자동차 내기순환을 할 수 없는 이유는?

다 대디 2020. 11. 12.

안녕하세요 다대디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공기는 점점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금일은 미세먼지 심한날 자동차 공조장치 내기순환을 지속적으로 하면 안 되는 이유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미세먼지 안 좋은 날 누르는 내기순환(유턴) 버튼"

현지 포스팅을 쓰고 있는 시점에 미세미세 앱을 통해 확인해 봤습니다.

공기의 상태가 '상당히 나쁨'이네요.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내용입니다.

공기가 나쁘거나, 밖에서 불을 피워 연기가 보이거나 악취가 나면, 공조장치에 내기순환(유턴) 버튼을 눌러, 외부 공기 차단합니다.

대한민국에 공기 자체가 좋지 않아서, 내기순환으로 놓고 다니고 싶을 때도 많습니다.

 

 

 

"내기순환 상태로 장시간 운전해도 안돼요."

사람은 산소로 숨을 쉬고, 이산화탄소를 내뿜습니다.

문제는 '이산화탄소'입니다.

차량이 내기순환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공기가 외부와 내부 간에 순환이 이뤄지지 않고, 사람들은 숨을 쉬며 이산화탄소를 내뿜습니다.

내기 상태라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이산화탄소는 점점 차량 내부에 이산화탄소가 쌓이게 됩니다. 

이산화탄소는 농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과 영향을 미칩니다.

단위(ppm) 증상
250 ~ 350

일반적인 야외공기

350 ~1000

공기순환이 잘되는 실내공기

1000 ~ 2000

나쁜공기로 인해 나른함을 느낌

2000 ~ 5000

신선하지않은 꽉막힌 공기로 집중력 저하 심박수 증가 매스꺼운 증상 호소 및 졸음유발

5000

미국 산업안정보건청(OSHA)의 이산화탄소 일일 작업장 허용 노출 한도로, 독성 및 산소결핍이 나타날 수 있는 수준(일일 8시간을 초과하면 안되는 수치)

40,000

산소부족으로 즉각적으로 해를 입을 수 있음

 

 

* 유튜브 모터그래프 채널에서 직접 테스트한 영상을 보시면 20여 분 만에 이산화탄소가 위험수치인 5천을 넘어서게 됩니다.

 

(출처 모터그래프)

 

"내기순환을 하면? 이산화탄소가 올라가고, 외기 순환을 하면 미세먼지가 올라가고?" 답은 없을까?

외기 모드에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쓰면 되지 않을까? 생각을 가지신 분들도 있으십니다.

차량의 크기에 비해 공기청정기가 작다 보니, 정화능력이 떨어져, 효과가 미미합니다.

필자도 공기청정기가 있지만, 서브용으로 가지고 있을 뿐, 효과는 미미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바로 효과를 보려면,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좋은 것으로 바꾸면 됩니다.

외기 모드로 다녀도,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모두를 걸러줄 수 있는 에어컨 필터를 구매하면 됩니다.

필자도 이번에 미세먼지 차단 필터를 구입하여 장착했었습니다.

 

해당 제품이 완전히 다 걸러줄 수 있을지는 게이지가 있어야 눈으로 확인해볼 수 있을 듯합니다.

다음엔 '루프트 필터'를 한번 구매해보려고 합니다.(가격이 좀 비쌉니다.)

필터 좋은 것 달고 자동차 공조장치 내기순환 고정하는 방법(김서림 시 좋아요 숨겨진 꿀기능)

 

자동차 공조장치 내기순환 고정하는 방법(김서림 시 좋아요 숨겨진 꿀기능)

안녕하세요 다대디입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자동차 유리에 김서림이 생기는 현상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김서림은는 특히 온도 차가 큰 여름과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여름에는

dadaddy.tistory.com

 

 

"마무리"

금일은 미세먼지로 인한 내기순환(유턴 버튼)을 누르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간에 알아보았습니다.

운전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졸음 관련입니다.

필자도 한 시간 정도만 운전해도 졸음이 몰려와서, 운전하기가 힘듭니다.

에어컨 필터가 미세먼지를 걸러주지 못하더라도,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올라가면, 몸이 상할 수 있기에 가끔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시거나, 아니면 외기 순환을 눌러 외부 공기가 안으로 유입되도록 해주어 안전하게 운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포스팅 마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것도 보고가세요"

1. 올뉴쏘렌토 에어컨필터 샐프 교체는 법

2.차량용 공기청정기 굳이 사용하는이유?(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방법)

3. 집에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넣기

4. 자동차보험 만기 한달 전, 갱신하기 전에 보험사 견적내고 포인트도 받아두자 & 필자의 KB손해보험 가입방법 추천(Feat. 왜이제야 알았을까?)

5. 주차해둔 애마가 침수되면? 보험처리 받자.(얘는 보상해주고 얘는 보상 안되요.)

6. 자동차 번호판 없이 운행시 과태료는? (이 외 자동차 과태료 정리)

7. 픽업트럭은 고속도로 1차선 주행하면 안되요! 고속도로 지정차로제를 아시나요?

8. 12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2차 시작!(5등급 노후경유차 수도권에서 운행 시 과태료 10만원?)

9.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신청하여 과태료를 예방해보자.

댓글

추천 하는 글